“이제 기술적 안정성 넘어 국민이 안심할 대책 마련”
월성원자력, 2013년 혁신적 ‘소통 안심 대책’ 마련
문보금 기자 / 입력 : 2013년 02월 01일(금)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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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주방송
‘이제 기술적 안전을 넘어 국민 안심이다.’ 한수원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이청구)가 주변지역 전 주민을 대상으로 월성1호기 현장을 공개하고 원전 운영정보 문자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소통 안심 대책’을 마련해 관심을 끌고 있다.월성원자력이 올해 본부 업무추진 방향을 ‘국민 안심 대책’으로 잡은 것은 기술적 안전성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에도 불구하고 주변지역 주민이나 국민들이 원전을 여전히 불안하게 바라보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주민 밀착형 소통이 필요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특히 월성1호기 계속운전 허가를 기다리고 있는 시점에서 여러 설문조사에서 ‘노후원전에 대한 우려’ ‘안전성 확보 후 재가동’ 등이 거론되고 있는데 따른 주민수용성 강화 방안이 시급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원자력발전소가 구축해 놓은 실제의 기술적 안전성 수준과 국민 인식수준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이런 ‘원전 현장과 국민 인식’간의 크나큰 갭을 메워보려는 노력을 본격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청구 본부장은 “월성1호기는 계속 발전소를 돌리기에 충분할 만큼 기술적으로 안전한데도 불구하고 지역주민을 비롯한 국민들의 피부에 와 닿지 않는 것 같다”면서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주민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