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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시평생학습가족관, 평생학습동아리 리더 역량 UP 과정 진행
문제의식 가지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새로운 경험 통해 흥미, 재미, 의미를 찾아라
윤태희 시민 기자 / 1446호입력 : 2020년 07월 02일(목)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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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시평생학습가족관은 지난달 13일부터 가족관 2층 학습실에서 평생학습동아리 리더 역량 UP 과정을 개최하고 있다. 이 과정은 7월 18일까지 총 6회(18시간)동안 진행되며 부산 한내마을의 현장학습도 계획돼 있다.

경북도와 경주시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교육은 신규학습동아리를 구성하고자하는 희망자, 기존학습동아리 회원, 제2의 인생설계를 준비하는 재능나눔 희망자와 우리지역발전을 위한 학습나눔 희망자 32명을 대상자로 선정했다.

↑↑ 전하영(항국평생교육사협회 회장)의 평생학습사회와 학습동아리 강의모습

전하영 회장((사)한국평생교육사협회)은 “배움을 통해 삶을 새롭게 디자인해야하며 잠시 멈춰야 할 이유도 있고 잠시 돌아봐야 할 이유도 참 많다”면며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교육은 받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는 것이며 어떻게 그가치를 창출할 것인가를 생각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홍은진(평생교육발전연구소 대표)의 학습동아리의 이해 강의 모습.

홍은진 대표(평생교육발전연구소)는 “구성원 모두가 학습동아리에 대한 이해를 충문히 한 뒤 본인들이 참여하고자 하는 학습동아리의 규칙을 만들고 학습동아리의 비전 및 목표를 합의한 이후에 활동을 개시해야 사람에 의한 주관적 운영이 아니라 회원보두가 참여한 객관적인 약속에 의해 학습동아리가 운영될 수 있고 지속가능할 수 있다”고 전했다.

유인숙 대표(평생학습을 실천하는 사람들)는 “개인의 학습을 넘어서 지역사회활동으로 진화하여 다양하게 개인적 가치, 공동체적 가치, 경제적 가치, 문화적 가치 등을 창출한다”며 “지자체의 자원은 투자해서 지역사회에 다시 기여토록 유도한다”고 말했다.

참가 수강생들이 구성하고 싶픈 학습동아리는 요가이론의 탐구, 펀스포츠, 터링, 자전거 이용 사적지 탐방, 다문화 사회 이해, 시니어 창의 놀이, 웃음톡톡 행복톡톡, 노래하며 마음나누기, 어린이 영어합창단, 경주정신, 시낭송 등 학습하는 목적이 다양하다.

학습동아리란 일정한 인원의 성인학습자들이(주체)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해(과정) 정기적으로 만나서(형식) 전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여(목적)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한다(비젼).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윤태희 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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